속도 < 방향
[CS공부] 컴파일러와 인터프리터의 개념 및 특징, 차이 본문
Q&A
Q. 컴파일러와 인터프리터의 차이가 무엇인가요?
A. 나의 답변
* 컴파일러는 인풋언어(고급어)를 객체어(기계어)로 변환하고, 하드웨어에 종속적이다. 번역 진행 시 전체 코드를 검사한 뒤에 실행한다.
반면 인터프리터는 line by line으로 번역을 진행하고, 하드웨어에 종속되지 않는 특징이 있다.
Best Answers
★ㅇ*님의 답변
컴파일러와 인터프린터는 사람이 작성한 코드(고급언어)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기계어)로 변환하는 작업을 수행해주는 역할을 한다. 컴파일의 경우 고급언어를 한 번에 번역한다.
인터프린터의 경우 고급언어를 한 줄씩 번역을 진행하기 때문에 컴파일 보다 실행시간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번역을 할 때 실행파일을 생성하지 않기 때문에 매번 실행할 때마다 같은 번역작업을 반복해서 실행해야 되는 단점이 있고, 이러한 문제 때문에 컴파일러를 사용하는 언어보다 실행속도가 느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터프린터를 사용하는 이유는 모든 플랫폼에 종속되지 않는다는 장점을 갖기 때문에 호환문제에서 자유롭다.
★홍*님의 답변
<컴파일러(compiler)>
전체 파일을 스캔하여 한꺼번에 번역한다.
초기 스캔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한번 실행 파일이 만들어지고 나면 빠르다.
기계어 번역과정에서 더 많은 메모리를 사용한다.
전체 코드를 스캔하는 과정에서 모든 오류를 한꺼번에 출력해주기 때문에 실행 전에 오류를 알 수 있다.
대표적인 언어로 C, C++, JAVA 등이 있다.
<인터프리터(interpreter)>
프로그램 실행시 한 번에 한 문장씩 번역한다.
한번에 한문장씩 번역후 실행 시키기 때문에 실행 시간이 느리다.
컴파일러와 같은 오브젝트 코드 생성과정이 없기 때문에 메모리 효율이 좋다.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고 나서 오류를 발견하면 바로 실행을 중지 시킨다. 실행 후에 오류를 알 수 있다.
대표적인 언어로 Python, Ruby, Javascript 등이 있다.
★최*님의 답변
컴파일러는 고급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 전체를 일괄적으로 기계어로 번역하는 도구이다. 컴파일 하는 데 시간이 소모되지만, 실행 시에는 필요한 정보들이 모두 미리 계산되어 있기 때문에 인터프리터 방식에 비해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C, C++, 포트란, 파스칼 등의 언어가 컴파일러를 사용한다.
인터프리터는 실행문을 한 문장씩 번역하면서 실행하는 구조이다. 그에 따라서 바로 실행이 가능하지만, 전체 실행 시간은 컴파일러에 비해서 더 오래 걸린다. 추가적으로 메모리 사용도 컴파일러에 비해서 비효율적인 면이 있다. BASIC, PHP, 펄, 파이썬 등의 언어가 인터프리터를 사용한다.
이밖에도 자바같은 언어는 컴파일러와 인터프리터의 중간 형태의 언어를 사용한다고 볼 수 있다. 이를 혼합형 방식이라고 하는데, 고급 언어를 컴파일해 중간 언어로 번역하고 인터프리터에 의해 번역을 하면서 실행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자바의 경우 자바 가상 머신이 이해할 수 있는 자바 바이트코드를 생성하고, 자바 가상 머신이 이를 실행하는 식으로 구동된다.
★황*님의 답변
작성한 프로그램을 빌드 혹은 실행하는 방법으로는 컴파일러방식과 인터프리터 방식이 있다. 컴파일러와 인터프리터는 고급언어로 작성된 원시 프로그램을 목적 프로그램으로 번역하는 프로그램이며, 프로그램 번역 방식에 따라 구분된다.
"컴파일러"는 고급 언어(C, C++, JAVA)등으로 작성 된 소스 코드를 컴퓨터가 읽을 수 있는 저급 언어(기계어, 어셈블리어)로 번역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컴파일러의 경우 크게 4가지 과정(전처리 - 컴파일 - 어셈블리 - 링킹)을 통해 실행 가능한 산출물로 만들어진다.
1. 전처리
전처리기를 통해 전처리된 소스 코드로 변환하는 과정이다. 주석 제거, 헤더 파일 복사후 삽입, 매크로 치환 및 적용등을 진행합니다.
2. 컴파일
전처리된 소스 코드를 어셈블리어로 변환한다. 언어의 문법검사 정적(Data,BSS)인 영역들의 메모리 할당을 수행한다.
3. 어셈블리
어셈블리어 파일을 오브젝트 파일로 변환하는 과정이다. 오브젝트 파일은 기계어로 쓰여 있으며 보통의 포맷 종류는 PE(Window), ELF(Linux)가 존재한다.
4. 링킹 과정
컴파일러에 존재하는 링커를 통해 오브젝트 파일들을 묶어 실행 파일로 만드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오브젝트 파일들과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라이브러리 파일들을 링크하여 하나의 실행 파일을 만든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우리가 작성한 고급언어들을 실행 가능한 파일로 만드는 것이 컴파일러가 수행하는 역할이다.
"인터프리터"는 고급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한 줄 단위로 받아들여 번역한 뒤 번역과 동시에 프로그램을 한 줄 단위로 즉시 실행시켜 주는 프로그램이다. 줄 단위로 번역, 실행되기 때문에 시분할 시스템에 유용하며 한단계씩 테스트와 수정을 하며 진행시키는데에 적합하다.
1. 소스 코드를 직접 실행한다.
2. 첫번째 줄을 읽는다.
3. 기계어 명령어로 번역한후 CPU에 바로 돌린다.
4. 프로그램 한 줄을 실행한다.
둘의 차이점은
컴파일러 - 전체 단위로 번역함
인터프리터 - 한 줄 단위로 번역함
컴파일러 - 목적 프로그램을 생성함
인터프리터 - 생성하지 않음
컴파일러 - 실행속도의 경우 한번에 번역해서 실행하기 때문에 빠름
인터프리터 - 한 줄씩 읽어내기 때문에 느림
컴파일러 - 번역속도가 느림
인터프리터 - 번역속도가 빠름
★김*님의 답변
컴파일러는 프로그램 전체를 스캔하여 이를 모두 기계어로 번역한다.
하지만 전체 실행 시간만 따지고 보면 인터프리터 보다 빠르다. 왜냐하면 컴파일러는 초기 스캔을 마치면 실행파일을 만들어 놓고 다음에 실행할때 이전에 만들어 놓았던 실행파일을 실행하기 때문이다.
인터프리터는 프로그램 실행시 한 번에 한 문장씩 번역한다. 그렇기 때문에 한번에 전체를 스캔하고 실행파일을 만들어서 실행하는 컴파일러보다 실행시간이 더 걸린다. 그럴 수 밖에 없다고 본다. 한 문장 읽고 번역하여 실행시키는 과정을 반복하는게 만들어 놓은 실행파일을 한번 실행시키는 것보다 빠르긴 힘들어 보인다. 하지만 인터프리터는 메모리 효율이 좋다.
★권*님의 답변
2가지의 차이를 설명하기 이전에 컴퓨터의 시작의 역사를 조금 되짚어보겠다. 흔히 알려진 컴퓨터 OS의 시작은 유닉스이다. 그리고 유닉스가 유료화가 되면서 오픈소스로 만들어진 가장 잘 알려진 리눅스가 된다.
이러한 리눅스에서는 콘솔 창에서 어떤 명령을 수행할지에 대한 명령어 처리 시스템인 셸이 존재한다. 간단하게는 디렉터리 위치 변경, 파일 목록 출력, 문자열 탐색과 같은 명령어들이 있다. 이러한 명령어 집합을 파일로 만들어서 해당 파일을 실행하면 명령어들을 순차적으로 셸에 실행시켜준다. 이를 셸 프로그래밍이라고도 하고, 이는 인터프린터이다.
프로그램 파일의 명령어를 단순히 순차적으로 실행시켜주는 것이다. 잘 알려진 프로그래밍 언어로는 자바스크립트,파이썬,파워쉘, 등이 있을 것이다.
이에 반에 컴파일러는 인터프리터의 문자열 수준의 명령어가 아닌, 기계어 수준의 명령어 집합으로 만드는 것이다. 여기서 기계어란 컴퓨터가 (CPU) 더하기 연산이나 빼기 연산, 레지스터 복사 같은 명령어들을 얘기한다. 컴파일러로 컴파일 할 경우 기계어이다 보니 인터프린터보다 속도가 훨씬 빠르다는 장점이있다. 이런 컴파일러 언어의 예로는 C언어, C++ 가 대표적이다.
참고로 C#이나 Java의 경우, 인터프린터와 컴파일러의 중간에 있다.
Java를 예로 들면, Java 개발사에는 JVM이라는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배포한다. 이 JVM은 인터프린터와 같은 명령어 실행기이다. 그리고 Java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만드는 개발자의 경우 프로그래밍을 하고 코드를 실행 시 컵파일이 된다. 컴파일 시 기계어가 아닌 JVM에서 실행시켜줄 수 있는 바이트 코드가 되어 JVM에서 실행된다. 이는 한 코드로 모든 운영체제에서 실행시키려는 자바의 철학이다.
따라서 java 개발사에서는 JVM를 각 운영체제 별로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프로그램 개발자의 경우 한 코드로 모든 운영체제에서 돌릴 수 있다. 이러한 Java C#은 굳이 따지자면 컴파일러 언어에 더 가깝다.
★박*님의 답변
1. 컴파일러
: 전체 프로그램을 스캔해 한번에 기계어로 번역한다, 코드 분석에 시간이 많이 걸리는 대신 컴파일 후 실행시간이 빠르다. 컴파일러는 기계어와 코드 사이의 중간 코드를 생성하기 때문에 더 많은 메모리가 필요하다.
2.인터프리터
: 한 번에 하나의 프로그램 명령문을 기계어로 번역한다. 소스 코드를 분석하는데 상대적으로 적은 시간이 걸리지만 코드가 실행되는 시간은 더 오래 걸린다. 중간에 기계어와 코드 사이를 연결하는 코드를 생성하지 않아 메모리를 적게 쓴다.
컴파일러는 C, C++ 등에서 쓰이고, 인터프리너틑 JS, Python등에서 대표적으로 쓰인다.
★(*님의 답변
컴파일러는 소스 코드 n줄을 기계 코드로 한 번에 변환한 후 실행 파일로 만들어 해당 실행 파일만 있으면 실행할 수 있게 하는 것이고 인터프리터는 소스 코드 한 줄 한 줄 실행되는 순간 순간에 기계 코드로 변환하여 바로 실행한다는 것이다.
한 번 컴파일 하여 생성된 실행 파일만 있으면 빨리 실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컴파일 할 때 시간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고 인터프리터는 컴파일을 하지 않기 때문에 바로 바로 코드의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한줄을 기계 코드로 변환 후 실행하고 다음 한 줄을 기계 코드로 변환 후 실행하기 때문에 컴파일 후 생성된 파일을 실행하는 것보다는 느리다는 단점이 있다.
★서*님의 답변
컴파일러와 인터프리터는 모두 초기 컴퓨터의 서로 다른 cpu의 서로 다른 어셈블리어를 더 나은 방식으로 통합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즉 서로 같은 명령을 서로 다른 어셈블리어로 번역해 주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컴파일러(compiler)>
컴파일러는 프로그램 전체를 스캔하여 이를 모두 기계어로 번역한다. 전체를 스캔하기 때문에 대개 컴파일러는 초기 스캔 시간이 오래 걸린다. 하지만 전체 실행 시간만 따지고 보면 인터프리터 보다 빠르다. 왜냐하면 컴파일러는 초기 스캔을 마치면 실행파일을 만들어 놓고 다음에 실행할때 이전에 만들어 놓았던 실행파일을 실행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단점도 있다. 컴파일러는 고급언어로 작성된 소스를 기계어로 번역하고 이 과정에서 오브젝트 코드(Object Code)라는 파일을 만드는데 이 오브젝트 코드를 묶어서 하나의 실행 파일로 다시 만드는 링킹(Linking) 이라는 작업을 해야한다. 설명만 딱 봐도 뚝딱하고 번역을 하는것 같아 보이진 않는다. 이때문에 컴파일러는 통상적으로 인터프리터 보다 많은 메모리를 사용해야 한다. 또한 컴파일러는 오류 메시지를 생성할때 전체 코드를 검사한 후에 오류 메시지를 생성한다. 그래서 실행 전에 오류를 발견 할 수 있다. 대표적인 언어로 C,C++,JAVA 등이 있다.
<인터프리터(interpreter)>
컴파일러와는 반대로 인터프리터는 프로그램 실행시 한 번에 한 문장씩 번역한다. 그렇기 때문에 한번에 전체를 스캔하고 실행파일을 만들어서 실행하는 컴파일러보다 실행시간이 더 걸린다. 그럴 수 밖에 없다고 본다. 한 문장 읽고 번역하여 실행시키는 과정을 반복하는게 만들어 놓은 실행파일을 한번 실행시키는 것보다 빠르긴 힘들어 보인다. 하지만 인터프리터는 메모리 효율이 좋다. 왜냐하면 컴파일러처럼 목적코드를 만들지도 않고, 링킹 과정도 거치지 않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인터프리터는 메모리 사용에 컴파일러 보다 더 효율적인 모습을 보인다. 인터프리터는 오류 메시지 생성과정이 컴파일러와 다르다. 인터프리터는 한번에 한문장씩 번역하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고 한 문장씩 번역될때 오류를 만나게 되면 바로 프로그램을 중지한다. 그래서 프로그램을 실행해봐야지만 오류 발견이 가능하다. 대표적인 언어로 Python, Ruby, Javascript 등이 있다.
★?*님의 답변
<컴파일러>
- 프로그램 전체를 스캔하여 이를 모두 기계어로 번역
- 전체를 스캔하기 때문에 초기 스캔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전체 실행 시간만 따지고 보면 인터프리터보다 빠름
- 프로그램 실행 전에 오류를 알 수 있음
- 대표적인 언어로 C, C++, JAVA 등이 있음
<인터프리터>
- 프로그램 실행 시 한 번에 한 문장씩 번역
- 한번에 전체를 스캔하고 실행 파일을 만들어서 실행하는 컴파일러보다 실행 시간이 더 걸림
- 프로그램 실행 후에 오류를 알 수 있음
- 대표적인 언어로 Python, Ruby, Javascript 등이 있음
'개발 > 하루에 개념 하나' 카테고리의 다른 글
[CS공부] 트랜젝션의 격리 수준 및 각 수준에서 발생하는 문제 (0) | 2022.07.19 |
---|---|
[CS공부] 동기(Synchronous)와 비동기(Asynchronous), 블로킹(Blocking)과 논-블로킹(Non-blocking) (0) | 2022.07.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