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도 < 방향

[CS50] 하드웨어 - CPU, 기억장치(메모리/하드), 입출력장치 : 컴퓨터를 구입할 때 무엇을 고려해야 할까? 본문

개발/Computer Science

[CS50] 하드웨어 - CPU, 기억장치(메모리/하드), 입출력장치 : 컴퓨터를 구입할 때 무엇을 고려해야 할까?

import max 2022. 2. 1. 18:55

edwith CS50강의를 보며 정리했습니다.


● 하드웨어

우리가 pc를 구매할 때, 마케팅팀의 눈속임에 따라서 플로우가 흘러가게 된다. nn만원만 더 투자하면 훨씬 성능이 좋은 걸 사게 되도록 가격이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런 눈속임에 홀리지 않고 정말 나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고 가격대가 합리적인지 캐치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에 대해 알아두면 좋다. 하드웨어는 컴퓨터를 물리적으로 구성하는 요소이며, 다양한 하드웨어의 기능과 차이점에 대하여 잘 알수록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Processor/CPU : Intel Core i7-8700 Processor(3.2GHz, 8GT/s FSB)

위와 같은 하드웨어가 있을 때 인텔 사의 cpu를 쓰고 속도는 3.2GHz 라는 것을 알 수 있다. FSB는 Front Side Bus의 줄임말로, 기억장치의 속도나 메인보드의 부품들의 속도를 볼 때 참고할 수 있다. 이는 중앙처리장치라고도 하는데, 입력 장치에서 받은  명령을 실제로 처리한다. CPU가 1초에 얼마나 많은 연산을 할 수 있는지 속도를 측정하는 단위는 기가헤르츠(GHz)다.

 

Operating system : Genuine Windows 10 Professional 64

위와 같은 운영체제가 적혀있는데 보통 크게 윈도우, MacOS, 리눅스 등의 운영체제가 있고 우리가 어느 나라에 가든 그 나라의 법을 따라야 하는데 운영체제에 따라 사용법이 다르다. 그래서 어떤 방식으로 컴퓨터를 운영할지에 대한 체계라고 생각하면 된다.  운영체제에는 32bit와 64bit가 있는데 같은 버전에서도 다른 bit가 있다. 요즘은 거의다 64bit이고 훨씬 빠르다. 하지만 32bit에서 만든 프로그램이 32bit 전용 프로그램이라면 64bit에서 실행하지 못할 수도 있다.

 

Display : 27.1 "WXGA LED Panel with Wide viewing Angle

디스플레이의 유형인 WXGA 등의 약어는 종류를 쉽게 구분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다.

 

Total memory : Crucial RAM 16GB DDR4 3200MHz CL22 

Hard Drive : Seagate BarraCuda 1TB Internal Hard Drive HDD – 2.5 Inch SATA 6 Gb/s 5400 RPM 128MB Cache

16기가의 램 메모리와 1테라바이트의 하드디스크를 가지고 있는 것임을 알 수 있다.

기억장치는 입력된 명령이나 데이터가 저장되는 공간으로, 주기억장치보조기억장치로 나누어진다. 주기억장치에는 RAM이 있다. RAM은 기억된 정보를 읽어내기도 하고 다른 정보를 기억시킬 수 있는 메모리로서, 응용 프로그램을 일시적으로 불러오거나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데 사용되는 임의 접근 기억 장치이다. RAM이 메모리에 얼마나 많은 양의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지 측정하는 단위는 보통 기가바이트(GB)가 사용된다.

하드드라이브(C:)는 영구적으로 데이터를 저장한다. 이런 하드드라이브를 보조기억장치라고 하는데, 많이 쓰이는 하드디스크(Hard Disk Drive, HDD)는 원판 모양의 플래터를 회전시켜 드라이브에 데이터를 읽고 쓰는 원리다. 하드드라이브는 다양한 용량이 존재하는데 보통 기가바이트(GB)나 테라바이트(TB) 단위가 쓰인다.

 

입력장치출력장치를 통틀어 입출력장치라고 부른다. 컴퓨터의 입력장치로는 마우스, 키보드, 스캐너 등이 있다. 입력장치사용자가 입력한 자료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하는 장치다. 컴퓨터의 출력장치로 대표적인 것은  모니터와 프린트를 들 수 있다. 흔히 모니터는 이야기 할 때  크기와 해상도와 크기를 언급하는데 모니터의 크기는 보통 대각선 끝과 끝의 길이를 인치로 표시한다.

 

해상도는 우리가 이미지를 볼 때 얼마나 선명하게 볼 수 있는가를 숫자로 나타낸다. 화면에 이미지를 확대해 보면 하나의 작은 점으로 나타나는데 이 하나의 작은 점을 픽셀이라고 한다. 즉 픽셀의 개수가 해상도가 된다. 픽셀의 개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해상도는 높아지고 우리는 선명한 이미지를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