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클라우드 플랫폼(Google Cloud Platform) 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다. 고객에게 서비스를 하기 위해 내부적으로 구글에서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infra structure 위에서 호스팅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Amazon Web Services, Microsoft Azure 에 이어 전 세계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에서 3위를 차지하고 있다.

 

구글 클라우드를 사용하려면 공식 홈페이지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위처럼, 신규 회원에게는 $300 의 크레딧이 제공되며, 90일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구글 계정이 있는 경우 무료로 시작하기를 눌러 그대로 사용하면 되며 다른 클라우드 플랫폼과 마찬가지로 신용카드/체크카드 등의 결제수단을 등록해야 한다.

카드를 등록하는 이유는 프로그램을 이용한 자동 가입을 방지하기 위해서일뿐, 사용 기간이 종료된다고 해서 자동으로 결제되지 않는다고 한다.

평생 무료 사양(free tier)은 2021년 8월 이후 기준 듀얼 vCPU와 1GB RAM, 스토리지 30GB/월, 트래픽 1GB/월 등의 사양을 제공하고 있다. 평생 무료 사양의 VM instance를 생성 할 때는 미국 내 Region인 오리건(us-west1), 아이오와(us-central1), 사우스캐롤라이나(us-east1)중 한 곳을 선택하고, e2-micro 등급의 비 선점형 VM 인스턴스, 최대 30GB 표준 영구 디스크 저장공간을 선택해서 생성하면 된다고 한다. (출처 : 나무위키)

 

무료로 시작하기를 클릭한 후 국가를 선택해준다. 한국에 있지만 나무위키에 위와 같이 설명이 되어 있길래 서비스를 제공 받고자 미국으로 선택하려 했으나 다음 단계에서 휴대폰 인증이 필요하기 때문에 어려웠다.

인증을 마무리 하면 마지막 단계가 진행된다.

 

마지막으로 결제 정보를 입력해주어야 하는데, 계정 유형은 개인과 사업자 중에 선택이 가능하다. 만약 사업자 계정이라면 간이 과세인지 일반 과세인지도 선택해야 한다.

 

개인정보를 전부 입력하면 이처럼 휴대폰 인증을 진행하고, 결제 수단을 등록해야 한다.

카드 등록이 완료되면 무료 평가판 시작하기 버튼이 활성화되고 클릭하면 바로 평가판을 시작할 수 있다.

 

평가판을 시작하면 start 화면이 뜨고 좌측에서 항목을 골라 원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만약 쿠버네티스 엔진을 사용하고 싶다고 하면 사진의 목록 중 원하는 것을 골라 사용하면 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