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데이터가 전혀 없거나 완전히 새로우면서 독특한 시장 상황 등 특수한 상황에서 판단 예측 (judgmental forecasting) 을 사용할 수밖에 없다.

1) 이용할 수 없는 데이터가 없어 통계 기법을 적용할 수 없고 판단 예측으로만 접근이 가능한 경우
2) 이용할 수 있는 데이터가 있고 통계적인 예측값을 생성했고 판단을 이용하여 조정하는 경우|
3) 이용할 수 있는 데이터가 있고 통계적인 예측값과 판단 예측값을 독립적으로 내고 그 둘을 결합하는 경우

위와 같은 경우에 판단 예측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통계적인 예측값은 판단만 이용하여 예측한 값보다 뛰어나다.

 

4.1 한계점에 주의하기

판단 예측값은 주관적이라 편견이나 한계점에 노출될 수밖에 없다. 사람의 인지력에 크게 의존하기 때문에 일관적이지 않을 수 있으며 인과 관계를 잘못 이해하거나 기억력 상실, 제한적 관심으로 인한 중요한 정보 소실 등의 결과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개인적이거나 정치적 쟁점때문에 예측값을 지나치게 극단적으로 설정하는 경우도 있다.

정착효과(the effect of anchoring) 도 흔히 나타나는데, 연이은 예측값이 초기 기준점과 비슷하거나 수렴하는 경향이 있다는 점이다. 흔히 마지막 관측치를 기점으로 두기 때문에 후행자가 선행 정보에 영향을 과도하게 받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은 보수적인 생각을 낳아 현재에 더 가까운 정보를 과소평가하여 조직적인 편향을 생기게 한다.

 

4.2 핵심 원리

판단 예측을 할 때 체계적으로 접근하면 위의 한계점들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예측 작업을 간결하고 분명하게 정하기. 감정을 자극하는 용어나 상관없는 정보는 피하는 것이 좋다.
● 체계적인 접근 방식 구현하기. 관련 있는 요인들을 고려하고 정보에 가중치를 어떻게 줄지 확인해야 한다.
● 기록하고 정당화하기. 형식화하고 문서화하는 것은 반복 작업에 유리하며 일관성을 높일 수 있다. 편향성을 줄이는 데도 유용하다.
● 예측값을 체계적으로 평가하기. 체계적으로 관찰하면 뜻밖의 불규칙한 점을 찾아낼 수 있다. 꾸준히 기록하면 변하는 환경에 따라 대응하기도 좋기 때문에 추적 관찰하는 것이 좋다.
● 예측가와 사용자를 구분하기. 예측값을 사용할 사람이 예측 작업을 수행하는 경우에는 예측 정확도가 낮아질 수 없다. 잠재적인 사용자와 대화하는 것도 중요한데, 그렇지 않으면 사용자가 예측값을 신뢰하지 못할 수 있다. 
또한, 경영진이 상향 예측에 대해 결정하는 경우 확증 편향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목표치를 정하는 것이 예측값을 내는 것과 다르다는 것을 분명히 하고 혼동해서는 안 된다.

위의 사례는 제약 혜택 제도인데, 회계 연도에서 의약품 양의 예측값을 낼 때 위와 같은 시계열 데이터 과정을 사용한다. 이 예측 과정을 통해 정부 예산을 정하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새롭게 들어온 의약품과 그로 인한 예산안 또한 추정할 수 있다.

예측값을 낼 때는 모든 가정을 포함하여야 하며 각각의 경우에 대한 방법론이 모두 문서로 정리되어있어야 한다. 
새로운 정책 예측값은 서로 다른 조직에 속한 최소 2명 이상의 사람이 같이 정해야 한다.
새로운 정책을 실행한 후 1년 뒤 검토 위원회가 예측값을 점검하고 유의미한 값이나 비용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평가해야 한다. 

 

4.3 델파이 기법

델파이 기법은 1950년대에 군사문제를 다루기 위해 개발된 기법으로 집단이 낸 예측값이 개인이 낸 예측치보다 더 정확하다는 핵심 가정에 의존한다. 기법의 목적은 구조화된 반복 이라는 방식을 통해 전문가 모임에서 얻은 합의로 예측값을 구성하는 것이다. 아래와 같은 순서로 진행된다.

1. 전문가들이 모여 예측 작업과 과제를 정하고 각 전문가에게 분담한다.
2. 각 전문가는 초기 예측값과 그를 뒷받침하는 근거를 공유한다.
3. 각 의견에 따른 피드백을 제공하고 피드백에 따라 다시 예측값을 검토하며, 이 작업을 합의가 이뤄질 때까지 반복한다.
4. 각 전문가의 예측값을 모아 최종 예측값을 구성한다.

전문가와 익명성

보통 5-20명 사이의 전문가로 모임을 구성하며, 가장 큰 특징은 전문가의 익명성이 항상 유지된다는 점이다. 이는 예측값을 낼 때 정치적/사회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없다는 점이다. 모두에게 동등한 발언권이 주어지고 모두 같은 책임을 가지기 때문에 특정 구성원이 주도하거나 불참하는 상황을 막을 수 있다. 또한 지위나 사회적 관계에 의한 영향도 막을 수 있다. 비대면으로 진행하며 제출 기한에 맞춰 유연하게 일정을 진행할 수 있다.

델파이 기법에서 예측 작업 설정하기

예측 작업을 설정하기 전에 전문가 그룹을 통해 예비 정보 수집단계를 수행하는 것이 유용하다. 전문가 그룹이 초기에 제출한 예측값과 근거를 활용하여 여러 명의 정보를 취합한 다음 피드백에 활용할 수 있다.

피드백과 반복적인 예측

피드백을 진행할 때 전체적인 예측값에 대한 통계와 근거를 요약해야 한다. 또한 참여자(전문가)의 관심을 끌어야하기 때문에 전문적이 정보가 필요하다. 

<예측값 제출, 피드백 수신, 예측값 검토>의 과정은 예측값을 모두 합의할 때까지 반복적으로 이루어진다. 합의가 만족스럽지 않더라도 응답의 다양성이 높아졌다면 어느 정도의 합의에 도달했다고 볼 수 있다. 너무 많은 반복은 참여자의 탈락을 유도할 수 있으므로 보통 2-3회 정도가 적당하다. 최종 예측값은 모두 같은 가중치를 주어 구성해야 하며 최종 예측값을 왜곡할 수 있는 극단적인 값을 염두에 두고 계산해야 한다.

델파이 기법이 아닌 '추정-대화-추정'을 사용하면 조금 더 간략하게 델파이 기법을 사용할 수 있지만 이의 단점은 아무리 익명성이 보장된다 하더라도 목소리가 과도하게 큰 사람의 의견이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이다.

 

4.4 유사점으로 예측하기

실제로 많이 사용되는 판단 접근 방식 중 하나가 유사점으로 예측하는 것인데, 예를 들어 주택 가격을 감정할 때, 해당 지역에서 판매된 비슷한 특징이 있는 집과 비교하는 것이다. 유사도는 어떤 속성(요인)을 고려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유사점으로 예측을 할 때는 한 가지 유사점보다는 여러가지의 유사점을 비교하여 근거한 예측값을 사용해야 한다. 속성의 갯수가 작을수록 편향이 생길 가능성이 없기 때문에 스케일링을 통해 비슷한 정도의 속성을 고려해야 한다. 유사점을 구조적으로 찾기 위해서는 델파이 기법과 유사한 단계로 접근할 수 있다. 여기서 익명성을 막는다면 협업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핵심 전문가들의 익명성을 막지 않는다. 경험적으로 전문가들의 직접적인 경험을 통한 예측값이 가장 정확했다.

 

4.5 시나리오 예측

가능한 시나리오 목록에 기초하여 예측값을 내는 것이다. 앞서 이야기한 4-3과 4-4의 델파이기법, 유사점을 통한 예측값은 어느정도 가능한 결과값일 수 있지만 시나리오 기반 예측은 일어날 확률이 낮을 수 있다. 이는 모든 가능한 요인과 영향, 상호작용, 목표 등을 고려하여 생성하기 때문이다.

시나리오 에측은 넓은 범위의 예측값을 내고 극단적인 경우도 찾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일반적으로 '최상', '보통'. ''최악' 의 3가지 경우로 시나리오를 생성하며 이렇게 극단적인 경우까지 생각해야 비상계획 수립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4.6 신제품 예측

완전 새롭게 출시할 상품, 혹은 기성품에서의 약간의 개선, 새로운 시장으로의 진출 등 다양한 신제품이 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은 과거의 데이터를 활용할 수 없기 때문에 보통 판단 예측이 유일한 방법으로 사용되는 편이다. 4-3, 4-4, 4-5에서 다룬 모든 방법이 수요 예측에 사용될 수 있다. 판매관리자(가장 고객과 가까운 위치)나 임원(가장 꼭대기)의 의견을 참고하여 예측값을 낼 수 있다. 판매관리자의 경우 고객의 불만을 가장 먼저 접하기 때문에 판단을 흐리게 할 수 있고, 임원은 기술적이나 자금적인 부분에 대한 정보가 있기 때문에 편향이 발생할 수 있다.

고객의 의도를 사용할 수도 있다. 설문지를 활용하여 제품을 구매하려는 의사가 있는 고객(잠재고객)에게 평가를 요청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표본을 모으고 극단값에 대해 어떻게 처리할지를 미리 정해두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구매 의도가 실제 구매 행동으로 이루어지는지의 관계와 유사성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앞서 말한 모든 것들은 데이터를 사용하는 평가지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철저하게 문서화해야한다.

 

4.7 판단 조정

판단 예측을 할 때 과거 데이터를 활용하는 경우 실무자가 예측값에 대한 판단 조정을 할 수 있다. 이는 앞서 다룬 모든 기법에서의 장점을 가질 수 있지만, 만약 조건 자체가 false 인 경우라면 판단 조정 또한 흐려질 수 있다. 편향과 한계점이 따르기 때문에 그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론적 전략이 반드시 필요하다.

델파이 환경을 사용하면 장점이 있지만 그룹 회의에서 조정을 실패할 경우 참여자들의 의욕 저하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핵심 시장이나 상품의 예측값을 먼저 고려한 후 조정을 하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나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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